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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동 생활규칙

  • 양동교육
  • 양동 생활규칙

개정 : 2020.11 .11

제1장 총칙

제1조 목 적

이 규칙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 칭

이 규칙은 ‘광주양동초등학교생활규칙’이라 한다.

제3조 적용근거

이 규칙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 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① 학생은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② 학생의 인권은 「대한민국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조례」에 따라 최대한 보장하여야 하며, 이 규칙에서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안된다.
③ 학칙 등 학교의 다른 규정으로 학생인권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
제5조 책무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학생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생명과 인간의 존엄을 중시하며 다른 학생 및 교직원 등 타인의 인권과 법적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
제6조 학생의 권리
1. 학생은「대한민국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조례」, 기타 인권규범 등에서 정하고 있는 권리를 보장받는다.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4.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5.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6.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으며 아래의 사항에 대해서는 교사의 관여 및 소지품 검사를 허용한다.
1) 흉기, 화재도구 등과 같이 다른 학생이나 학교의 안전을 해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한 경우 동성(同性)의 교사가 개별적으로 소지품 검사 가능
2) 음란물, 담배, 향정신성 약물 등의 물건을 소지한 경우 소지품 검사 및 징계 가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10.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1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1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언론활동과 집회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13.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지며, 법규와 사회통념에 위배되지 않는 한 학교 안팎에서 모임이나 단체 활동 등에 자유롭게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14.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15.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20.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지며, 위 22항의 사유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추가)
24.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 학생의 책임
1.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2.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4.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5.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6.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7.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8.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9.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10.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11. 성별, 종교, 민족, 언어, 장애,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여건, 성적 등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차별적 언사나 행동, 소수자에 대한 혐오적 표현 등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
12.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13.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14.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15.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16.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17.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2장 생활교육위원회

제8조 생활교육위원회
①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생 생활 협의회’를 둔다.
②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 교무인성안전부장, 생활지도교사, 교육연구부장, 문화예술부장으로 하며,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를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하도록 한다.
③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 생활교육 담당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제9조 생활교육위원회의 소집 및 기능
①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② 생활교육위원회는 ‘사회봉사’이상의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생활교육 담당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의결한다.
② 학생생활과 관련된 사안 발생이나 결과 처리 및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소집되며, 생활교육위원회는 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한다.
제10조 의결정족수

위원회는 재적위원 2/3 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3장 학생 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11조 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적인 예절과 질서를 지키고,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12조 시설이용 및 환경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② 교내의 시설물에 파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4조 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5조 폭력예방
① 학생들은 일체의 학교 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이나 집단 괴롭힘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 시 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 경찰청 범죄신고 112 등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④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조직․운영하여 학교폭력예방 및 대처를 위한 계획을 수립․시행한다.
㉮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방안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선도 및 징계 등
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5인 이상 10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전체의원의 과반수를 학부모대표로 위촉하여야 한다.
⑥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별도의 지침에 의거 구성 및 활동한다.
⑦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일 경우 일반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사안 처벌보다 한 단계 이상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한다.
⑧ 장애학생 대상 성폭행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신고 및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서 가해학생과 격리조치(출석정지, 전학 등)를 취한다.
제16조 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 평등 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①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②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③ 남녀학생 단 둘의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④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7조 동아리활동
방과후학교․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학생은 방과후학교․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특기와 소질을 신장시키는데 노력한다.
②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 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담당부서(관련지도부)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 교사를 둔다.
③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④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제18조 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 시간 및 여가 시간을 잘 활용한다.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 시간 및 여가 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휴식 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②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과학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용 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③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9조 용의복장
용의 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생략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②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③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생략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④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 신분에 맞는 것으로)생략 한다.
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제20조 학급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①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② 학급 환경 정돈, 학급 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③ 학급 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 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21조 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 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①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②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③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④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⑤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22조 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① 교칙에 의거한 출석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②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③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공적 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 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학교장은 보호자의 요구가 있을 시 회당 7일 이내의 학교장 허가 교외체험학습으로 허가할 수 있으며 수업으로 인정한다. 단, 부득이한 경우 학교장은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출석 인정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총 체험학습 일수는 연간 수업일수의 10% 이내로 한다.
㉲ 학교장은 학부모의 요구가 있을 때 지역적 특성이 다른 학교에 취학하는 조건으로 30일간의 교류수업을 허가할 수 있다. 이때는 상대 학교장의 동의가 있어야 하며 이 기간을 수업으로 인정한다.
㉳ 학교 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이 필요한 경우
㉴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 감염병 위기 경보단계가 “심각, 경계” 단계인 경우에 한하여 교외체험학습의 승인 사유에 “가정학습”을 포함하며, 이때 학교장은 학생의 안전, 건강을 최우선으로 판단하여 승인여부를 결정한다. 출석인정기간은 최대 34일까지 허용한다.
⑤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⑥ 교과 수업 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⑦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⑧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⑨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⑩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 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23조 경조사 출결
원휴가에관한 예규에 근거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경우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
결혼 : 형제·자매(1일)
입양 : 본인 (20일)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5일)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3일)
부모의 형제·자매 (1일)
제24조 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② 6년간 결석 1일 이내인 경우 또는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3회인 경우 정근으로 한다.
제25조 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 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② 사고로 인한 결석 :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 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③ 기타 결석
㉮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 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제26조 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제2절 교외생활
제27조 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①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 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③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⑥ 교통 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⑦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⑧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28조 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② 학생(자녀)의 교외 생활 중 교우관계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3절 정보통신
제29조 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②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④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30조 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①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② 제①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③ 제②항에 따라 전자기기 제출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거부할 경우, 해당 학생을 학생생활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④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⑤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4절 학생회

제31조 회원

학생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6학년 학생으로 한다.

제32조 권리 및 의무

학생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33조 협의·지원 사항
학생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학생 연구 활동
②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등
③ 각종 봉사활동
④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⑤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책 일반
제34조 승인

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35조 전교학생회
안건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 학생회를 둔다.
① 구성
㉮ 회장, 부회장 및 4-6학년 학생으로 구성한다.
㉯ 의장은 회장이 된다.
② 기능
㉮ 사업 계획의 심의 및 사업 보고의 승인
㉯ 기타 필요한 사항
③ 회의
㉮ 전교 학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 정기총회는 월 1회로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 학생회 임원 1/2이상 또는 집행위원 1/2이상 및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 전교 학생회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고,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 전교 학생회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제4장 학생 생활 지도

제1절 생활지도
제36조 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①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② 학교 시설 안전 관리를 철저히 한다.
③ 안전 및 생명 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④ 물놀이․등반․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⑤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⑥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37조 진로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① 가급적 관련 표준화 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②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③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④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38조 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39조 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 ․ 정신적 피해 보상과 함께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2절 시상

제40조 운영원칙

상․벌제의 운영원칙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상․벌제의 운영을 위해서는 학급별 담임교사 재량에 의한 이동 지도 기록표를 사용할 수 있다.
② 학생들의 준법정신, 질서 의식과 봉사의 정신을 함양하도록 유도한다.
③ 학급별 지도기록은 훈육, 훈계로 학생 지도를 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제41조 종류

본교 학생의 시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제42조 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제43조 외부로부터의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 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 추천을 상신한다.

제44조 예체능부문
① 체육상 : 운동 기능이 특출하여 각종 대회에서 입상한 실적이 현저한 자에게 다음 각 호에 준하여 수여한다.
㉮ 개인 : 시 · 도 단위 2위 이내, 전국 단위 3위 이내
㉯ 단체 : 시 · 도 단위 2위 이내, 전국 단위 3위 이내
② 예능상 : 음악, 미술, 문학, 웅변 등의 분야에 특기를 가진 자로서 다음 각 호에 준한 실적이 있는 자에게 수여한다.
㉮ 시 · 도 단위 2위 이내
㉯ 전국 단위 3위 이내
③ 기능상 : 과학, 기술 및 기타 기능이 탁월하여 다음 각 호에 준한 실적이 있는 자에게 수여한다.
㉮ 시 · 도 단위 2위 이내
㉯ 전국단위 3위 이내
제45조 모범부문
① 공로상 : 교내․외 생활에서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공이 현저하거나 투철한 국가관과 애교심이 있어 뛰어난 지도력으로 학교 발전에 기여한 공이 있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② 효행상 : 충효정신이 뚜렷하고 웃어른에게 효행심이 지극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에게 수여한다.
③ 선행상 : 예절이 바르고 품행이 단정하여 교내․외에서 선행의 사실이 뚜렷하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④ 봉사상 : 봉사정신이 강하여 남의 어려운 일을 헌신적으로 돌보아 준 행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한다.
⑤ 기타 : 위 각 항 해당자 중 공적 구별이 어려운 경우, 각 항 수상 대상자의 수를 2명 이내에서 증감할 수 있다.
제46조 근면부문
① 6년 개근상 : 6개년에 걸쳐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전무한 자에게 수여한다.
제47조 특별상

교내외 행사가 기타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실적이 우수한 학급 또는 학생에게 수여할 수 있다.

제48조 선행상

각 학급에서는 수시로 선행 학생을 추천 표창할 수 있다.

제3절 징 계

제49조 벌의 종류
생활지도의 하나로 학생에게 벌을 줄 경우, 다음과 같은 훈육 훈계의 지도 방법을 할 수 있다.
① 구두 주의 및 경고, 상담 지도
②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일시적 제재 행위(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바른 자세 요구하기, 교실 앞이나 뒤로 이동시키기 등)
③ 사제동행의 신체적 훈육(산행, 운동장 걷기, 노작 활동 등)
④ 교사 교육활동 보조하기, 등굣길 안전 지킴이, 급식 도우미, 방과후 잔류 지도, 환경정화, 캠페인 활동, 특별 과제 부여, 타임 아웃제 등
제50조 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도구에 의한 체벌
②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③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④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⑤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51조 징계의 원칙
①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③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제52조 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과 같다.
① 학교 내 봉사
② 사회봉사
③ 특별교육이수
④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⑤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53조 징계의 방법
① 학교 내의 봉사
㉮ 해당 학생은 등교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지도를 받으며 봉사활동(교내 환경 미화, 교재․교구정비, 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기타 적절한 활동 등)을 하여야 한다.
㉯ 출석이 인정된다.
② 사회봉사
㉮ 해당 학생은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 하여 가중 처벌한다.
③ 특별교육이수
㉮ 징계 내용에 따라 광주광역시 교육감이 설치․지정․위탁한 교육기관에서 특별교육 과정을 이수하여야 하여야 한다.
㉯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④ 출석정지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받아야한다.
㉯ 출석정지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되, 특별교육기관 교육기간 중 가정학습에 대한 지원과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 출석정지 조치는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로 한다.
제54조 징계 내용 통보 및 재심 요구
① 징계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 또는 학부모(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학부모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② 징계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③ 학교장은 재심 요구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여부를 결정하여 그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55조 기타 사안

이 규정에 정함이 없는 상벌제와 관련된 사항은 생활교육위원회 협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제5장 학생선수보호위원회의 조직 및 운영

제56조 목적

본교에서 대회를 준비하는 종목 및 육상부 선수들의 건강과 안전을 도모하고,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교 선수의 타시도 유출 및 이탈을 방지한다.

제57조 위원회 구성 원칙
① 교감, 체육담당교사는 당연직으로 한다.
② 위 ①항에 소속되지 않은 교육기획부장과 학년 대표 교사로 한다.
제58조 위원

교감(위원장), 체육담당교사, 교육기획부장 및 학년 대표 교사 등으로 구성한다.

제59조 임무
① 본교 운동선수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의견을 제시한다.
② 선수 이탈 관련 및 부상에 관한 사전 예방과 지원 활동을 한다.
③ 위 항의 불가피한 상황 발생 시 선수 거취에 관하여 협의한다.

제6장 개정방법

제60조 개정방법

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생활규정 재․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에 의해 ‘광주양동초등학교생활규정 개정위원회’ 회의 후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서 개정한다.

제61조 개정위원회 구성
① 교원(2), 학부모(2), 학생(2)으로 구성하되 학생은 개정위원회 재적위원 1/3이상으로 한다.
②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고 간사는 담당업무 부장이 담당한다.
③ 학생은 당해학년도 해당 학기 전교학생회장단으로 한다.
제62조 개정위원회 역할
① 학교규칙 및 학교생활규정 개정 추진
② 학교규칙 및 학교생활규정 개정에 필요한 제반 사항 협의 및 계획 수립
③ 학교규칙 및 학교생활규정 개정을 위한 학교공동체 의견 수렴(설문조사, 토론회 등)
④ 학교규칙 및 학교생활규정 개정 전문을 학교홈페이지에 탑재, 훈화, 가정통신문 등 홍보
⑤ 학교규칙 및 학교생활규정 운영 상황 점검 및 평가 분석
⑥ 학교규칙 및 학교생활규정의 자율적 준수 풍토 조성
⑦ 기타 학교규칙 및 학교생활규정 관련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한 협의 및 결정
제63조 개정위원회의 소집 및 의결
①「학교생활규정 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에 의거 개정안이 발의 되었을 때 소집
②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 및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

부칙

제1조 시행일
① 이 규정은 2009년 4월 14일부터 시행한다.
②명시되지 않는 항목에 관해서는 관례에 따라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① 이 규정은 2011년 5월 20일부터 시행한다.
② 명시되지 않는 항목에 관해서는 관례에 따라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① 이 규정은 2011년 11월 29일부터 시행한다.
② 명시되지 않는 항목에 관해서는 관례에 따라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① 이 규정은 2012년 4월 20일부터 시행한다.
② 명시되지 않는 항목에 관해서는 관례에 따라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① 이 규정은 2013년 4월 24일부터 시행한다.
②명시되지 않는 항목에 관해서는 관례에 따라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① 이 규정은 2015년 4월 10일부터 시행한다.
② 명시되지 않는 항목에 관해서는 관례에 따라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① 이 규정은 2017년 4월 10일부터 시행한다.
② 명시되지 않는 항목에 관해서는 관례에 따라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① 이 규정은 2018년 6월 29일부터 시행한다.
② 명시되지 않는 항목에 관해서는 관례에 따라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① 이 규정은 2019년 12월 06일부터 시행한다.
② 명시되지 않는 항목에 관해서는 관례에 따라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① 이 규정은 2020년 5월 14일부터 시행한다.
② 명시되지 않는 항목에 관해서는 관례에 따라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① 이 규정은 2020년 11월 11일부터 시행한다.
② 명시되지 않는 항목에 관해서는 관례에 따라 시행한다.